본문 바로가기
러쉬로얄

[러쉬로얄]Rush Royale 즐기기 (PVP, 협력모드 덱구성)

by 게임선생님 2024. 4. 4.

러쉬로얄 썸네일

반갑습니다 오늘 러시로열(Rush Royale) 공략을 알려드릴 '게임선생님'입니다.

러시로열이라는 게임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러시로열은 전투기반 디펜스 및 전략게임입니다. 소유하고 있는 카드(유닛)로 배치 및 성장, 전투를 통하여 상대방과 경쟁(pvp)을 하는 모드와 상대방과의 협력을 통해 많은 골드와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협력모드로 나뉘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드 이외에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 클랜 등 콘텐츠들이 많이 있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러쉬로얄의 게임방법

 러쉬로얄(Rush Royale)의 게임방법은 메인화면에서 경쟁과 협력을 선택할 수 있으며, 광고를 보면 추가 보상을 얻어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러쉬로얄의 게임방법 사진1러쉬로얄의 게임방법 사진2러쉬로얄의 게임방법 사진3

 

1. pvp 모드는 상대방과 자신의 덱의 승부를 하는 방법으로 덱의 구성에 따라 상대와의 상성차이가 날 수 있고, 역으로 상성차이로 이길 수 있으며, 수많은 덱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전설구성의 덱으로 짜인 합은 금방 랭크를 올릴 수 있다.

카드의 강화도에 따라 특성을 찍을 수 있는데 9레벨, 11 레벨, 13 레벨, 15 레벨마다 생기게 되며 특성모양이 9 레벨에 회색세모, 11 레벨 파란 네모 13 레벨 보라색에메랄드 15 레벨 금색왕관이다. 당연히 레벨이 높음에 따라 대미지와 능력이 차이 나기 때문에 사실상 업그레이드가 최우선시된다.

러쉬로얄의 특징에 딜덱과 서폿덱으로 나뉠 수 있는데, 딜덱은 전투하는 카드로, 라인을 클리어하는 능력이 있는 카드를 구성해서 메인딜러로서 역할을 하게끔 해주며, 그 외에 딜러를 받쳐주는 서폿 및 서브딜러를 쓸 수 있다.

 

2. 협력모드는 무작위모드, 클랜모드, 친구모드가 있으며 3가지 모두 같은 협력이지만, 보상으로 얻는 골드의 차이가 어느 정도 있고 클랜모드-친구-무작위모드 순으로 골드가 높기 때문에, 클랜에 들어가서 같이 협력할 수 있는 동료를 구해서 층수에 맞춰서 가는 게 바람직하며, 무작위모드보다 클랜, 친구모드가 더욱 안정적이게 클리어할 수 있다.

(현재 구성된 협력모드는 13층이 최상층이며, 본인의 치명타%에 따라 올라갈 수 있는 층수가 다르다.)

 

PVP 조합덱

 러시로얄의 꽃은 PVP입니다. 상대방과 겨뤄 티어(리그)를 올려 더 좋은 보상을 얻는 게 목표이며, 랭크에 등재됩니다.

PVP는 카드의 업그레이드, 구성에 따라 전략을 바꿔서 진행할 수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덱을 찾는 게 최우선입니다.

자세한 덱은 '네이버 게임라운지'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주로 쓰이는 카드구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러쉬로얄 pvp조합덱 사진1러쉬로얄 pvp조합덱 사진2러쉬로얄 pvp조합덱 사진3러쉬로얄 pvp조합덱 사진4

 

(1~2년 정도 플레이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갈 수 있으며, 자세한 덱은 '네이버게임라운지' 혹은 '카카오톡 단톡방'을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초반에 쓰일 수 있는 딜러카드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초반덱

1. 사냥꾼-저격수덱 : 2 딜러체제로 초반 티어상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저격수는 보스사냥에 특화되어 있어 보스를 빨리 클리어할 수 있으나, 두 딜러 다 무작위대상을 공격하기 때문에 라인클리어가 밀리게 된다면 어이없이 한 마리씩 새어나가 생명이 깎이게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으므로, 서브로 슬로우(냉기마법사), 마나추가(여사제, 마법가마솥), 방어력 깎기(화학자)등으로 몬스터들을 천천히 많이 공격하게 할 수 있고, 마나를 많이 생산해서 합성 및 마나강화를 통해 강해지는 방법이 있다.

 

2. 연금술사-독사수-대지정령덱 : 독으로 제압할 수 있는 덱이며, 대지정령을 메인딜러로 모두가 독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으며, 대지정령의 독피해증가라는 옵션을 기반으로 라인클리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연금술사는 업그레이드를 할수록 쓰이는 콘텐츠들이 많으므로, 천천히 업그레이드시켜주면 된다. 서브로 마나추가, 슬로, 상대방해(주술사, 연금술사업그레이드) 등을 써주면 된다.

 

중반덱

 중반덱은 전설카드가 1~2장으로 재능이 없거나 부족하여 완벽한 덱을 구성하기 어렵지만, 갖추고만 있어도 충분히 시너지가 날 수 있는 덱으로 구성했습니다.

1. 건달-화학자 or(함정사)-깃발 or(석상)-드라이어드 구성덱 : 중반에는 라인클리어보다는 보스의 방해효과로 인해 방해를 많이 받아 구성중인 덱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건달의 보스대치 능력이 매우 좋습니다. (보스가 끝나고 쉬는 타임이 있는데, 이때 조심해야 합니다.)

2. 블레이드댄서-석상 or(깃발)-포털 수호자-드라이어드-할리퀸 덱 : 블레이드댄서-석상은 필수이며 중앙 양쪽으로 석상을 배치하고 블레이드댄서를 동서남북방향으로 배치하여 기사석상의 버프를 다 받게 하는 게 기본이며, 이를 쉽게 하기 위해 포털수호자의 위치 바꿈 능력을 이용하여 자리를 교체해 줍니다.

3. 수도승-포털수호자-드라이어드-할리퀸 or소환사-마법검 덱 : 가장 하기 편한 덱이며, 구석에 수도승을 배치하고 가로, 세로로 수도승을 쭉 배치하여 구석에 있는 수도승에게 몰빵 하여 라인을 클리어하는 덱이며, 구석에 있는 수도승을 드라이어드로 강화하여 등급을 올리고 후반전에 두 줄 정도 만들어주면 동일 티어에서는 가장 쌘 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후반덱

 후반덱부터는 최후반까지 바라봐야 할 딜러를 선택해서 키워야 하기 때문에(15 레벨 재능까지는 엄청난 시간이 걸리기 때문) 중반덱까지 본인이 구성했었던 마음에 드는 덱을 선택하여 카드를 꾸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반덱부터는 지금까지 플레이하셨던 분이라면 본인의 덱을 이미 꾸릴 수 있지만, 방향성을 도와드리기 위해 몇 가지 딜러들의 특징만 적어놓겠습니다.

 

1. 집정관덱 : 보호막으로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어둠집정관/ 정화로 방해를 풀 수 있으며 다량의 기사로 이뤄진 빛집정관덱 2가지로 난이도면에서는 어둠집정관이 좋지만 단일 딜러기 때문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고, 빛집정관은 어둠집정관에 비해 난이도가 어렵지만 4명, 7명, 10명을 구성했을 때의 전투력이 좋고, 정화로 인해 안정감도 가질 수 있다.

2. 블레이드댄서덱 : 중반부터 꾸준히 해오셨던 분들이라면 난이도도 낮은 편인데 딜도 잘 나오고 안정감도 가져갈 수 있는 좋은 덱이라고 볼 수 있고, 기사석상은 어디서나 잘 쓰이기 때문에 대중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악마사냥꾼덱 : 소환만 하면 이겨있는 악마사냥꾼덱. 재능을 다루기 쉽고 보스방해효과에만 조심하며 스택을 잘 쌓을 수 있다면 정말 강한 덱.

4. 이교도덱 : 방해를 할 것이냐, 강해 지겠냐를 모두 가진 이교도덱은 스택을 쌓아 상대를 방해할 수도 있고, 마나수급도 자체적으로 가능해 한때 사랑받았던 까다로운 덱입니다. 다만 보스방해효과에 취약하기 때문에 딜로 찍어누르기를 하지 않는다면 덱운용이 어렵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높은 이교도라면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외에 여러 가지 덱이 있으며, 새로 나오는 카드들 중에 이벤트 카드들의 딜러능력은 op급으로 좋게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출시 후 밸런스패치를 꾸준히 하기 때문에 본인에 맞는 카드를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협력모드덱

 협력모드는 무작위, 클랜, 친구와 함께 하기 모드가 있으며, 선택해서 갈 수 있고 선택에 따라 골드의 보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협력모드는 클랜원과 함께 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이게 갈 수 있습니다.

러쉬로얄 협력모드덱 사진1러쉬로얄 협력모드덱 사진2러쉬로얄 협력모드덱 사진3

 

협력모드는 가장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수단이며, 같이 플레이할 수 있는 유일한 모드입니다.

저 레벨구간에서는 클랜원의 도움을 받아 최상층을 가는 것을 추천드리며, 어느 정도 덱이 구성 됐을 때 딜러-딜러 구성으로 파티를 짜서 협력모드를 하는 것이 가장 best입니다.

협력모드의 덱은 딜러덱/ 서폿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딜러덱은 본인의 메인덱으로 가져가는 것이고 서폿덱은 정해진 서폿카드로 구성된 덱을 짜야 버스라도 탈 수 있습니다.

 

 서폿덱

 할리퀸-마임-악마연구자-주술사-힘의 시계 : 기본덱구성입니다. 악마연구자로 마나수급을 해주며, 주술사로 상대딜러의 등급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힘의 시계로 보스시 공격속도를 증가시켜 빠르게 클리어를 도와줄 수 있는 덱입니다.

 

저렙구간에서는 모든 전설들을 들고 가기 힘들기 때문에 적어도 악마연구자 or시계 or주술사 중에 1~2개 정도만 들고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서폿들로 구성해 주면 됩니다.

1. 소환사 : 합성 시 랜덤 한 카드를 소환하게 되며, 개체를 많이 늘려주는 역할

2. 마법가마솥, 여사제 : 마나수급을 도와줍니다. 방대한 마나로 빠르게 합성하여 딜러를 도와줄 수 있게 합니다.

3. 마녀 : 상대의 딜을 강하게 도와주는 버프를 줍니다.

4. 사신 : 서폿덱의 단점이 라인클리어를 할 수 없는 건데, 사신의 즉사능력을 이용하여 조금이라도 밀리지 않게 도와줍니다.

가장 중요한 버스를 탈 때는 반드시 슬로우, 얼리는 유닛은 제외하고 가야 빠른 클리어가 되고, 딜러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러시로열(Rush Royale)이라는 게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직접 경험해 보고 오래 게임한 것들을 리뷰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오래 한 게임 중 하나로 많은 정을 들여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재미있고 전략적이고 신선한 게임이며, 운영도 나름 괜찮게 하고 밸런스패치 같은 것도 준수합니다. 오늘 작성은 pvp, 협력모드 덱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방대하여 다음 글에는 영웅 및 이벤트 관련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전략적, 체계적, 매우 중독성 있는 플레이

 단점 - 과금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 점, 인터넷 끊김 현상

 총평 - ★★★ ★★ (5점)

 

총평 5점의 이유 : 과금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전략적이고 체계적이며, 즐길수록 돈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랜덤다이스'를 아시는 분이라면, 비슷한 구성이지만 캐릭터의 특성이 잘 나오게끔 일러스트를 짜놓고 구성하여 보는 재미도 있고, 그만큼 게임에 정이 많이 생기게 되고 아깝지 않을 만큼 잘 만들었고, 즐길만한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점수를 높게 줬습니다.